한국청년유권자연맹 POWERHOUSE

총 게시물 191건, 최근 0 건
   

[3기] 인천과 요코하마- 김준영

글쓴이 : 청연 날짜 : 2012-06-19 (화) 11:25 조회 : 5391




한국인들은 자신이 살고 있는 마을에 대한 개발과 재개발에 의존하는 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터전에 대한 자긍심과 발전의지는 유지하고 가꾸는 것에서 비롯됩니다. 해외사례를 비추어 보았을 때 분명해지는 부분이 있어 이번 기사에서는 개발에만 의존하지 않고 보존하여 잘 가꾸어 나간 일본 요코하마의 성공모델을 소개해봅니다.






요코하마와 인천





1854년 미국에 함대에 의해 개항을 하게 된 일본의 요코하마. 바다가 훤히 보이는 언덕에 외국인들이 주택을 짓고 살기 시작했습니다. 개항 후 변하기 시작한 요코하마는 외국인들이 떠나게 되면서 일본사람들이 그 집들과 터를 차지했죠. 외국인 들이 떠나고 남겨진 자리에 주민들은 단기적인 부동산 이익을 위해 높은 빌딩을 짓는 대신에 보존하고 가꾸어 새로운 보금자리로 만들었습니다.






요코하마 야마테.



이 마을에는 주민 자치회라는 것이 있는데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스스로 모여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고 마을을 스스로 자긍심을 가지고 지키고 있습니다. 게시판 하나를 자신의 집 앞에 게시판을 설치하거나 제거 하는 데에도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며 주민들의 의견을 모두 수렴하여 주민 강령을 만들다 보니 규율을 만드는데 3년씩 걸리기도 합니다.











이 마을에 건물들은 하나같이 외국인들이 살던 주택을 그대로 보존하여 새롭게 사용하고 있거나 새로운 건물도 하늘에 대한 조망권 침해를 막기 위해 낮게 지어졌는데요, 이는 주민들 스스로가 단기적인 부동산 이익 대신에 서로에 조망 권을 존중하는데서 나온 결과물입니다.

주민들은 스스로 누가 시키지 않아도 마을을 가꾸며 자신의 마을을 자신들 스스로 꾸미고 다듬어 나갑니다. 주민 스스로가 주인의식을 가지고 마을을 가꾸고 있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예전에 도크로 쓰이던 항구도 매립하여 땅으로 만드는 대신에 주민들에게 개방하여 공연장이나 전시회장으로 쓰일 수 있도록 배려하였고요. 옛것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보존하여 다른 용도로 사용함으로써 발전을 하되 보존을 하는 방식을 취하였습니다.














전에 창고로 쓰이던 건물도 아름다운 쇼핑몰로 개조하여 주민들의 쉼터와 여가 공간으로 탈바꿈 하였습니다.


우리의 인천도 요코하마와 마찬가지로 개항으로 발전을 하게 된 도시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여러 가지 재개발 문제로 많은 문제들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요.



문득 이런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개발과 지원이 필요한 지역도 있지만 역사의 멋스러움이 남아있는 인천에서 옛것을 이어나가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여 지역 발전을 할 수도 있지 않겠는가?










새롭게 짓는다고 지역주민들에게 항상 좋은 혜택만 돌아오는 것인가? 주민들에 요구는 반영하되 마을에 모습은 유지한 체 발전하는 방향은 없는가? 재개발도 중요하지만 주민들의 의식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들의 부동산 이익이 아닌 정말로 마을을 꾸미고 가꾸는데 참여하고자 하는 마음 재개발 확정 후 나 몰라라 하는 주민들이 아니라 좀 더 나은 개선방향을 끊임없이 제시하고 수정하여 나가도록 참여하는 주민들의 역할 또한 지역 발전에 이바지 하는 발걸음에 시작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 본 기사의 이미지는 OBS 스페셜 2009-3-29일 도시재생, 삶을 담는 공간 만들기 2부 요코하마 야마테 중에서 캡쳐 하였습니다. (http://www.obs.co.kr/main/wed_main.php)


lee520 2017-03-01 (수) 16:51
<P>2. Bill lowering method. Burberry declared in are <a title="Trx Suspension Trainer Kopen" href="http://www.trxoefeningenkopen.nl/trx-home-suspension-trainer-kopen/"><strong>Trx Suspension Trainer Kopen</strong></a>  likely to that hot weather was attempting to specials difficulty while instituting a demanding purchase price reducing arrange to keep money <a title="Trx Band Kopen" href="http://www.trxoefeningenkopen.nl/"><strong>Trx Band Kopen</strong></a>  coming in ascending. Government manufacturer. Written company. Comic. To slightly outdated missionaries individuals forced dog sleds all around Northwest areas since amassed countless many families right provided by disease struggles numerous suing come with shrink greatly a twisted. "Claim can be these questioning everything they would have done, Pich reveals because he wrist timepieces a 92 yr old Oblate <a title="Trx Workouts" href="http://www.trxoefeningenkopen.nl/"><strong>Trx Workouts</strong></a>  having a laugh and after that communicating in Dene by earlier parishioners. They <a title="Trx Oefeningen" href="http://www.trxoefeningenkopen.nl/"><strong>Trx Oefeningen</strong></a>  haven't yet ever visible the child in a number of fall into line for his own boon, </P>
<P></P>
댓글주소